살이 찌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잘못된 습관만한 것이 있을까요. 습관은 평소에 자신이 주로 행하는 행동인데 그것이 살이 찌는데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면 분명 체중관리에 큰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사소하고 흔한 행동들이지만 비만으로 가는 지름길이 되고 있는 습관들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식습관에서 살찌는 이유 찾아보기>
습관 중에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주된 원인은 아마도 식습관이겠지요. 무엇이 있을까요?
- 손에 항상 주전부리나 먹을것들이 들려있다.
식사시간에 별로 먹지 않는 사람이지만 비만이라면은 그 사람을 평소에 보면은 손에 취식물이 항상 들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다 식사 외 시간이라면은 과자처럼 기름지고 달콤한 고칼로리의 음식일 확률이 더 높구요.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양의 음식을 먹었다고 하더라도 결과적으로는 훨씬 많은 칼로리를 섭취한것이 되므로 살이 더 찔수밖에 없습니다.
- 국이나 탕요리를 먹을때에는 항상 국물까지 다 마신다.
국물이 있는 요리는 조리과정에서 국물로 기름기가 많이 빠져나가 있습니다. 덕분에 국물에는 기름기가 가득하죠. 그걸 끝가지 다 마신다면은 원래보다 더해지는 칼로리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일겁니다. 특히나 기름기같은 지방류는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보다 그램당 칼로리가 두배 이상입니다.
- 치킨같이 껍질을 가진 음식을 먹을때는 껍질을 다 먹는다.
껍질이 있는데다가 그것을 또 설상가상으로 튀긴것을 먹는다면은 칼로리는 원래보다 가중될것입니다.
- 야식을 자주 먹는다.
아침, 점심, 저녁 이 외에 야식까지 먹게 된다면은 야식으로 인하여 결과적으로 하루에 총 4끼를 먹는것과 같아집니다. 자신이 1일1식을 해서 괜찮다고 보시는 분들도 있지만은 그것도 안됩니다. 1일1식을 한다고 1끼를 배터지게 먹었을텐데 야식을 먹으면은 말짱 도루묵입니다.
- 식사가 끝나고 후식을 즐긴다.
커피, 케익, 아이스크림처럼 보통 후식들은 대개 달콤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설탕이나 크림이 난무하는 후식들은 식사가 충분했다면 남는부누들이 지방으로 전환될것인데 거기다 더하여 우리의 몸무게를 늘려줄겁니다. 고로 후식은 가벼운 차종류로 대체 하심이 좋겠네요.
<생활습관에서 살찌는 이유 찾아보기>
꼭 먹는것에서만의 잘못으로 살이 찌는건 아닙니다.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잘못된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TV를 볼 땐 꼭 누워서 보거나 취식물을 먹으며 본다.
티비를 시청하는것 자체가 벌써부터 정적인 행동입니다. 그리고 요즘 프로그램들이 한시간은 기본적으로 하니 몇개 연달아 보면은 몇시간 누워있는것은 다반사입니다. 거기다 간식까지 먹어준다면은 살찌는데 금상첨화겠지요.
- 집안일을 하지 않는다.
이건 남자분들에게 많이 해당하는 원인일것같은데요. 휴일엔 빨래하고 청소하는것을 도와주는건 어떤지요. 집안일도 은근히 힘든 준운동이랍니다.
- 취미활동이 정적이다.
영화관람이나 프라모델조립 등 앉아서 할 수 있는 취미활동들을 운동처럼 동적인것들로 바꾸어보는것도 좋습니다. 안그래도 사무실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평소에도 활동이 적은편인데 취미까지 비활동적인 것들로 하면은 회식으로 차오른 기름기들이 그대로 복부로 직행하여 살찌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 가까운 층인데 엘리베이터를 이용한다.
바로 윗층아니 아랫층인데 귀찮다고 엘리베이터를 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그랬는데요. 한두층이지만 그래도 계단을 타면은 은근히 운동이 됩니다. 그리고 에너지절약은 덤이지요.
살찌는데 한 몫하는 잘못된 습관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생각해보면 너무 당연한 것들이죠.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항목들 중 다수가 자신에게 해당하는 분들이라면은 자신의 습관이 많이 잘못되었음을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정적인 습관들을 동적으로 바꾸어 움직이는것을 생활화하게 된다면은 기초대사량이 늘어나 똑같은 칼로리를 섭취하더라도 살이 덜 찌게 될 것입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운동으로 근력을 늘려주는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근력이 증가하면은 몸을 똑같이 움직이는데 근육이 더 적은 사람보다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