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밤에 음식을 먹으면은 더 살이 찐다고 하는데 이것이 사실일까요? 네 물론입니다. 하지만 살이 찌는 이유를 아는 분들은 적은데요. 똑같은 칼로리를 낮이 아닌 저녁에 먹으면은 더 살로 가는 것 같은 느낌은 왜 일까요?
<밤에 먹으면 살찌는 이유>
먼저 교감신경계이 그 첫번째 이유 입니다. 낮에는 교감신경이 주로 활발하고 저녁에는 부교감신경이 활발합니다. 낮처럼 교감신경이 더 활발해지면 인체가 동작하기에 적합해지고 밤처럼 부교감신경이 더 활발해지면 인체가 휴식하는데 적합해집니다. 따라서 저녁에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은 인체가 휴식하는데 적합해져 있어서 음식이 갑자기 들어오면 거북함을 느낍니다. 몸이 쉬어야 되는데 일할것들이 들어왔기 때문이지요. 이 때 몸은 빠르게 소화하여 처리하는 방법을 택하는데 이것이 지방으로의 전환인 것 입니다. 그래서 밤에 먹으면 살이 더 찌는 것 입니다.
그 다음으로 호르몬이 밤에 먹으면 살찌는 두번째 이유로 꼽힙니다. 우리 인간은 음식을 먹게 되면은 몸에서 인슐린이 분비가 됩니다. 인슐린의 역할은 우리 인체가 많은 탄수화물의 섭취로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은 그것을 빨리 지방으로 전환시켜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것 입니다. 덕분에 혈당조절이 되어 인체의 항상성유지에 도움을 주지만 지방으로 전환을 한다는 점에서 살이 찌는데도 도움을 주는 양날의 칼과 같은 호르몬입니다.
하지만 인체는 다행히도 글루카곤이라는 지방분해를 돕는 호르몬도 같이 분비를 하지요. 그래서 인체는 탄수화물의 섭취가 많다고 무조건 살이 두룩두룩 찌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글루카곤은 밤에는 분비가 되지 않습니다. 즉 밤에 음식을 먹을때가 낮에 음식을 먹을때보다 지방분해가 훨씬 덜 이루어진다는 말입니다. 거기다 설상가상으로 밤에는 낮만큼 활동량이 많지도 않아 칼로리 소모도 더 적기때문에 지방의 소모나 분해는 낮보다 훨씬 적게 이루어 집니다. 그러니 밤엔 음식을 많이 먹으면 안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