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부사는 장소를 나타내는 where, 시간을 나타내는 when, 방법을 의미하는 how, 이유를 의미하는 why 이렇게 4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며칠전 배운 관계대명사처럼 선행사로 무엇이 오느냐에 따라서 선택되어 사용된답니다. 예문을 통하여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배울 관계부사 종류들은 how를 제외하고는 정말로 쉽습니다.
<관계부사 where>
먼저 선행사가 장소를 의미할 경우에 사용되는 관계부사인 where입니다.
- This is the firm where I work.
여기가 내가 근무하는 회사다라는 예문입니다. 선행사가 firm으로 장소를 나타냄으로 뒷문장에 where을 사용해줍니다.
<관계부사 when>
두번째로 시간을 나타내는 관계부사 when입니다.
- It was 10 pm when I finished the project.
내가 프로젝트를 끝냈을 때는 오후 10시이다라는 뜻의 문장입니다. 선행사가 10pm으로 시간입니다. 그러므로 뒤에 시간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인 when을 붙여줍니다.
<관계부사 why>
세번째로 이유를 뜻하는 관계부사인 why입니다.
- This is the reason why I told you that.
이것이 내가 너에게 그것을 말해준 이유이다라는 의미의 예문입니다. 이유를 의미하는 the reason이 선행사로 쓰인 문장이므로 뒤에 의미를 나타내는 관계부사인 why를 써줍니다.
<관계부사 how>
마지막으로 방법를 의미하는 관계부사 how입니다.
- This is how I get there.
이것이 내가 거기에 도달한 방법이다란 예문입니다. 이번 문장은 이전의 예문들과는 조금 다르지요? 선행사가 없는것이 다른데요. how의 경우는 선행사를 이미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the way how같은 식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종류의 관계부사입니다. 따라서 the way how가 아니라 그냥 how만을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면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