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ap템들 가격이 올라서 그런지 미드에 ad챔들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미드 블라디에게는 카운터라고도 불리는 제드를 상대하는법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암살챔이라 기력을 기반으로 스킬을 돌리기에 끊임없이 표창을 날리고 그림자로 언제든지 가까이에 다가올 수 있는 제드는 뚜벅이 블라디에게는 쉽지않은 챔피언이지요. 블라디미르의 완전 카운터급인 제드를 상대법을 스킬별로 보면서 룬특성과 템트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드 스킬>
먼저 제드의 패시브인 '약자 멸시'입니다. 처형인스멜의 패시브입니다. 체력이 반이 안된다면은 추가딜이 들어오지요. 제드가 ad챔피언이라고 방템을 올렸지만은 패시브로 인한 추가딜은 마법퍼뎀이라 성장마저가 원래 없으면서 패시브상 딜을 올려도 체력이 올라가는 블라디미르에게는 생각보다는 아프게 다가올겁니다. 10초라는 쿨이 있지만은 패시브의 특성상 카운터끼가 있는 부분이지요. 이 부분은 뭐 안맞는것빼고는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두번째로 q스킬인 '예리한 표창'입니다. 재사용대기시간도 1랩부터 6초인데다가 블루까지 드시고온 제드라면은 블라디한테 끊임없이 표창질을 할겁니다. 이런 표창은 피하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선탬을 신발로 시작하여 나의 폭발하는 피지컬로 표창들을 다 피해주시거나 방룬에 천갑을 들고 최대한 덜 맞으면서 파밍하는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일단 신발로 시작해서 제드가 표창을 던지는것을 보고 피지컬을 판단한 후 내가 더 위에 있다고 생각되면 다음템으로 흡총을 바로 올려버립니다. 피지컬이 내가 위에 있다면은 표창은 이속룬을 들고 신발간 블라디면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경우라면은 할 수 없습니다. 존야의 하위템인 팔목보호대를 올려야지요.
세번째로 w스킬인 '살아있는 그림자'입니다. 뚜벅이인 블라디한테는 갑자기 다가올 수 있는 스킬 본래의 특징도 사기인데 여기다가 딜이 퍼센트로 오르는 기본 지속 효과까지 붙어있는 사기 그 자체입니다. 탱가는 제드는 없죠. 딜가는데 퍼센트로 오르다니... 너프가 시급합니다. 여튼 이 그림자는 다가와서 제드가 쓰는 스킬을 똑같이 따라합니다. 둘 다 맞으면 딜이 두배^^ 핵아픕니다. 더구나 미드에서 블라디로 제드를 처음 상대해보시는 분이라면은 제드가 그림자 쓰고 표창까지 날리고 심지어 e까지 돌렸다고 좋다고 앞에 실피 미니언들 먹으로 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스킬 다 빠졌으니 혹여나 다가오더라도 블라디가 딜 다 넣고 웅덩이로 빠지면은 될거라고 생각하는거죠. 물론 6랩 이전에는 그래도 됩니다. 하지만 그 대신에 앞에 있는 미니언들은 거의 20초에 육박하는 웅덩이 쿨이 돌때까지는 건들지도 못할뿐더러 제드가 6랩이후라면은 블라디가 웅덩이로 빠지고 나서 궁으로 바로들어와서 죽이고 나가버립니다. 제드의 q와 e는 스킬쿨이 6초와 4초로 정말 짧습니다. 그림자로 들어오기전에 이 두 스킬을 다 돌리고 그림자로 들어오더라도 블라디미르가 웅덩이로 빠지고 나오기도 전에 스킬쿨이 다 돌겁니다. 그러니 6랩 후에는 그림자는 그냥 제드가 한마리 더 생겼다고 생각하고 근처에도 위치하지 않는것이 멘탈에 좋습니다.
네번째로 e스킬인 '그림자 베기'입니다. 좀 하는 제드라면은 아직 6랩이 되지 않았더라도 블라디에게 딜을 더 넣는법을 알고 있습니다. 재가 당해보니 두대정도 더 맞더군요. 블라디 입장에서 제드가 6랩이 안되서 조금 무리해서 앞으로 나아가 파밍을 하면 그림자로 바로 들어오는것이 아니라 e로 돌리고 들어오는데 이유는 그림자가 돌린 e에 맞으면은 둔화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둔화걸리면은 선탬으로 신발을 가더라도 백타 맞습니다. 더구나 바로 앞인걸요. 졸라게 때리고 표창질하고 이크이크 거릴겁니다. 초반에 제드의 피지컬을 보고 좀 한다 싶으면 신발가서 물몸일경우에는 더 큰처에 가지 말야야합니다. 그냥 제드가 한마리 더 생겼다고 보시면은 편합니다.
마지막으로 궁극기인 '죽음의 표식'입니다. 미드에서 뚜벅이챔프들이 제드를 카운터라고 꼽는 이유 중 크게 작용한느것이 이것이죠. 더구나 타케팅이라 그냥 갑자기 달려들어 버립니다. 미니언에 이 스킬이 써진다면은 어떻게 미니언에 비벼라도 볼텐데.... 참 짜증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블라디도 이 스킬을 아예 묵살해버릴 수 있는 비장의 카드가 있습니다. 바로 웅덩이입니다. 웅덩이에 들어가면은 스킬이 그냥 씹힙니다. 제드가 무쓸모가 되게 할 수 있는것이지요. 하지만 웅덩이의 스킬쿨은 정말 깁니다. 1랩일때긴 하지만 무려 26초... 거의 반일분입니다. 사실 1랩이고 만랩이고를 따질필요도 없습니다. 블라디는 필q선마라 6랩때까지 많이 찍어봐야 w가 2랩이거나 그런데 그래도 23초여서 써버린 상태라면은 제드한테 궁 거리를 내주면은 죽습니다. 보통 제드를 만나면 미드에서 만나는데 거의 90프로 점화를 들었을것이고 그냥 들어와서 때리고 쑤시고 점화걸고 나가면 톡하고 죽을겁니다. 저도 사실 블라디미르로 제드를 상대함에 있어서 이런것들이 짜증나서 딜도 딜이지만은 라인유지때문에 q선마는 원래대로 하고 w를 그다음에 다 찍어보았지만은 그나물에 그밥입니다. 그냥 e찍어서 딜올려서 들어오는 제드 qe로 좀 지지고 웅덩이로 빠지는것이 더 났더군요. 만약에 제드가 위세가 당당하고 블라디를 밥으로 보고 포탑에까지 계속 따라온다면은 웅덩이에서 나오면서 바로 궁걸고 eq걸로 같이 때려줍시다. 제드만 궁 끝나고 톡하는것이 아닙니다. 블라디도 궁끝나면 톡하고 추가딜이 들어갑니다. 죽음의 손길까지 찍었다면은 점화를 안들었어도 추가 도트템이 들어가니 해볼만 합니다. 블라디가 점화를 들었다면은 더욱이나 더 할만하구요.
<블라디 룬>
블라디미르의 룬은 처음에 제드의 스킬별 대응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때처럼 표창을 피할 자신이 없으시다면은 방룬에 천갑을 가시는것이 괜찮습니다. 하지만 저는 재가 피지컬이 좋아서 그런게 아니라 요즘 미드에 제드의 겉멋에 취하여 한번 해보시는 미드라이너분들이 많이들 보여서 선탬으로 신발과 함께 정수에는 이속룬을 넣어주어 표창을 될수있는한 피하고 노랑에는 블라디의 패시브효율을 더 악착같이 높히기 위하여 노랑에 성장체력을 박습니다. 빨강에는 블라디미르가 ap챔이기 때문에 마관을 가주었구요. 파랑에는 저의 템트리상 10프로부족한 쿨감을 넣어주었습니다.
<블라디 특성>
블라디로 제드를 상대하면서 잦은 딜교는 어쩔 수 없습니다. 아니면은 제드가 계속 그림자로 들어와서 때리고 나가거나 표창으로 디나이를 할 겁니다. 그렇지 않기위해서는 저도 제드의 피를 쪽쪽해주어야 합니다. 지도 겁나서 덜 들어오게 해야합니다. 맞고만 있으면은 저거 보자기로 보인다고 계속 때릴겁니다. 그래서 잦은 딜교에서 뽕뽑기 좋은 죽음의 손길을 갔습니다. 재가 스펠도 점화를 별로 않좋아하는사람이라서 점화도 별로 안가는데 도트뎀이 들어가는 죽음불꽃 손길이 정말로 좋더군요.
<블라디 스펠>
보통 텔점멸을 드는데 이게 안정성을 높히는데는 점화 점멸보다 좋은것같았습니다. 블라디가 제드를 상대하는데 솔직히 해보기 전에는 제드의 피지컬 측정이 안되잖아요. 그래서 일단은 해보고 편하면 다행인것이고 제드가 블라디한테 스킬을 거의 카운터급으로 돌린다면은 집을 먼저 가야할 일이 생길겁니다. 그럴때 텔포로 와주시면은 제드는 집못가서 템이 없고 저는 아마 힘들어서 집을 갔을것이니 방템이라도 둘러서 좀 맞아도 될것이고 블라디한테 이득입니다. 그리고 제드가 그림자로 빠른 로밍이 가능하기때문에 혹시나 다른 라인에서 싸움이 나면은 뚜벅이인 블라디로는 알아차렸을때 이미 늦는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 때 텔이 있다면은 정말 큰 도움이 되겠지요. 그래서 텔을 자주 들고요. 점멸은 말안해도 기본이니 들었습니다.
<블라디 템트리>
블라디미르의 템트리는 조금 유동적이기는 하지만은 재가 올리는 템트리를 보자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은 이속룬을 갔기에 신발을 가주면은 둘이 시너지로 1랩에 이속이 정말 빠릅니다. 이를 토대로 표창을 최대한 피할 수 있구요. 할만하면은 바로 흡총을 올립니다. 만약 미드블라디미르인데 상대가 카운터급의 제드라면은 바로 팔목보호대를 올리고 그 다음에 흡책을 올립니다. 만약 진짜로 제드를 내가 역으로 해먹을 수 있겠다 싶으면은 흡책 다음에 존야말고 아이오니아의 장화를 가서 쿨감과 이속을 기반으로 표창을 덜 맞고 제드를 피를 말려줍니다. 이 다음에는 존야, 데캡, 공허, 비사지 순으로 올리는데요. 만약 적에 탱커들이 많다고 생각되시면은 공허의 지팡이를 데캡보다 먼저 가주시면은 되겠습니다. 혹여 우리편에 탱이나 이니시가 없을때에는 흡책다음에 존야를 올림으로 탱도 올려주고 어그로도 끌어주면은 좋습니다. 사실 블라디미르는 막 들어가서 웅덩이 쓰고나서 뚜두러 맞으면은 흡혈을 차츰차츰하는 특성상 바로 죽는데 존야가 나오면은 생존력도 올라가고 좋습니다.
<블라디 콤보>
블라디미르의 콤보는 국민콤보로 알려진 eqw존양eq입니다. 일단 한타가 발생한다면은 궁으로 최대한 뿌려주시고요. eq를 최대한 많이 해줍니다. 그리고 원딜을 물어야겠다싶으면은 w로 들어가 나오면서 eq로 또 딜을 넣어주면서 흡혈을 하구요. 아직 버틸만하다싶으면은 또 eq를 합니다. 사실 블라디는 eq로 딜을 거의 다 넣으면서 흡혈해서 탱을 본래의 체력바보다 더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제 버틸수 없다고 판단되는 순간보다는 피가 더 남았을때 w로 비벼주시고 나오면서 eq를 해도 되겠다싶으면 하고 존야를 씁니다. 안되겠다 싶으면은 바로 존야를 쓰고요. 무적기간이 이제 끝나면 eq로 또 딜을 해주고 흡혈해주면은 되겠습니다. 만약 피가 많이 모자라면은 e를 쓰지말고 q만 씁시다. w나 존야가 있다면은 상황상 괜찮다고 판단시 한번정도는 써도 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