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부정사는 명사나 대명사의 뒤에서 위치하여 이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흔히들 영어에서 형용사적 용법이라고 하는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이런 형용사적 용법은 명사를 꾸며주는 과정에서 몇가지로 구분지어 나눌 수 있습니다. 예문을 통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to부정사가 명사를 설명할때>


- He finally realized his goal to become a teacher.


 '그는 결국에 선생님이 되려 하였던 꿈을 이루었다.'라는 뜻의 예문으로 선생님이 되는것이라는게 그의 목표라고 to부정사가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 I hate his will to make us an idiot.


 '나는 우리를 바보로 만들려는 그의 의지를 싫어한다.'는 뜻이지요. 바보로 만든다는것이 그의 의지라는것을 마찬가지로 이 예문에서도 설명해주고 있지요.



<명사가 to부정사의 목적어로 올 때>


- She has many things to do.


 '그녀는 할 것들이 많다.'라는 의미인데 to부정사의 수식을 받는 명사인 many things가 to부정사에서의 do동사의 목적어로 오고 있습니다.


- He wants to find somebody to marry.


 '그는 결혼할 누군가를 찾고 있다.'인데요. 이 예문에서 수식을 받는 대명사 somebody가 to 부정사의 marry에 목적어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명사가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로 올 때>


- She has a dog to love her


 '그녀는 그녀를 사랑해줄 강아지가 있다.'입니다. 여기서 to부정사 용법으로 쓰인 to love her의 의미상의 주어가 a dog이 되겠습니다.


- They have lots of things to please them.


 '그들은 그들을 즐겁게 할 많은 것들을 가지고 있다'라는 뜻의 예문입니다. 여기서 to please them의 의미상의 주어가 앞에 수식을 받는 명사 things가 되는 경우입니다.


 짧게나마 알아보았는데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은 좋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