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가맨 철이와 미애 '너는 왜' 인기가 부족하였던 것일까
오늘 방송된 4월 27일 슈가맨에서는 ioi(아이오아이)와 더불어 혼성듀엣 철이와 미애의 신철과 미애가 출연하였는데요. 이들의 출연이 이처럼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은데는 이번 무대가 무려 22년만에 꾸며진 무대였기 때문인데요.
간만에 등장한 그들은 22년간의 공백이 무색할 만큼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며칠을 목말라 헤매던 한마리의 짐승이 오아시스를 발견하고 물을 거침없이 삼키듯 파워풀했는데요.
이어 슈가맨에 출연한 철이와 미애는 그들의 결성계기와 활동중단 이유도 밝혔는데요. 먼저 신철은 90년대 초반당시 서태지의 아이들이 몰고온 댄스 뮤직 열풍을 일찌감치 알아차리고 듀엣 댄스 그룹을 결성하기로 합니다. 이 때 여자가수를 물색하던 중 미애를 알게 되었고 연락을 하였다는데요.
하지만 미애는 처음부터 신철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10번찍어서 안넘어가는 나무가 없다는 말이 있듯이 칠전팔기하여 8번만에 신철은 미애를 설득하였고 이로 인하여 철이와 미애는 결성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활동당시 앞서 미애는 이미 댄스계에서 유명인사였던 것일까요? 먼저 그룹 듀스 멤버로 영입제의를 받기도 하였다는데요. 그럼에도 그녀는 신철의 노력을 높게 봤던 것인지 그의 제의를 수락하여 혼성 듀엣 그룹 철이와 미애를 결성하게 되었는데요.
혼성듀엣이었기 때문인까요? 활동당시 철이와 미애는 열애설 및 동거설에도 휩싸이기도 하였는데요. 아쉽게도 이는 사실이 아니었답니다. 철이와 미애는 서로가 자기 스타일이 아니었기에 일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당시 열애설을 접한 철이와 미애는 기분이 나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열애설이 났다는 말은 그만큼 대중들의 인기를 받고 있었다는 증거가 되니까요. 그리고 실제로는 이와 달리 미애는 미국 유학 중 남편을 만나 미국인 남편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을 이토록 유명하도록 하게 해준 것은 따로 있죠. 다들 아시겠지만 바로 때밀이춤으로 유명한 너는 왜라는 곡인데요. 앞서 때밀이춤은 우스꽝스러운 이름과는 다르게 원래는 멋있을 것이라고 보고 만든 안무라고 미애는 슈가맨에서 밝혔는데요. 그런데 왜 때밀이춤이 되었을까요?
이유는 개그 우먼 김미화에게 있었습니다. 당시 유명하였던 김미화는 때 타월 즉 이태리 타월을 끼고 재미있게 표현하면서 철이와 미애의 너는 왜 안무를 때밀이 춤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안무가 개그 우먼 김미화에 의해서 떴다고 하더라도 미애 그녀가 안무에 소질이 없었던 것은 아닌데요. 실제로 이날 슈가맨에서는 미애의 안무가로서의 기질을 엿볼 수 있는 경력도 간략히 소개되었는데요. 미애는 YG의 댄스선생님이었다고 합니다. 그녀가 배출한 제자로는 DJ DOC, 이효리 그리고 가희 등이 있었습니다. 역시나 살아있는 댄스계의 산증인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유명세를 타던 철이와 미애는 왜 활동중단을 하였던 것일까요? 그 이유는 철이와 미애의 시작에서부터 찾을 수 있었는데요. 슈가맨에서 그들이 밝힌 바로는 처음부터 철이와 미애는 시대의 흐름에 한 획을 긋고 다시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자는 의미에서 2년만 하자는 약속을 하였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상승이 있으면 하강이 있듯 정상을 찍은 철이와 미애지만 언젠가는 떨어질 것을 예감하고 정점에서 물러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이런 아쉬움도 여기까지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날 슈가맨에서 철이와 미애는 콘서트로 우리의 곁을 다시 돌아올 것이라는 말을 전하였기 때문인데요. 잠실 주경기장서 토요일을 즐겨라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옛날을 추억하여 철이와 미애 콘서트로 주말을 보내는 것도 나쁘지는 않아보이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