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 나가서 발표를 하거나 군중들 앞에서 이야기를 할 때도 자신감이 부족하여 항상 떨리고 연습했던 대로 되지 않는가요?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먼저 자존감 높이는법을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자존감은 자신의 자아를 인식하고 존중해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자신을 먼저 인정하고 고급지다고 생각해야 자신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1. 지식으로 무장하라!

 앞서 말씀드린 예시처럼 여러 사람 앞에서의 발표가 떨리는 것은 해당 스피치와 관련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발표하면서 막히지는 않을까?' 또는 '끝나고 질문들어오면 어떻게 디펜스하지?'와 같은 아무 쓸모도 없는 상상이나 하게 됩니다. 그러니 발표는 뜻대로 안되고 떨리는 것입니다. 준비를 평소보다 철저히 하고 일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2. 나 자신을 사랑하자.

 남자들은 차라면 엄청 소중히 여깁니다. 일단 비싸기도 하구요. 보물1호이지요. 그처럼 자신도 차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것은 좋은 자존감 높이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가 뭐래도 나는 나에게 가장 소중합니다. 내가 죽고 없어지면 다 끝이기 때문입니다. 자아가 즐거워야 나도 즐겁고 내가 즐거워야 자아도 행복합니다. 다른 그 누구보다도 자신을 사랑합시다.



3. 지금 이 순간을 생각하자.

 자존감이나 자신감이 낮다는 소리는 걱정이 많다는 말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첫번재로 든 예시와 비슷한 경우지요. 미래에 대한 걱정은 잠시 접어두시기 바랍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미래는 지금 이 순간에 있지도 않는 허상입니다. 허상은 부풀려지기 마련이지요. 지금 당장에 당신에게 해를 끼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당신을 괴롭힐 것입니다. 과거도 마찬가지입니다. 과거는 이미 지나간 허상입니다. 이미 일어날 일은 일어났으며 여러분이 어떻게 바꾸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즉, 다시말해서 과거와 미래에 대한 걱정은 자존감을 높히는데 악영향만 끼칠 것이라는 말입니다.



4. 잘하는 것을 취미로 하자.

 보통 사람들이라면은 자신이 잘하는 것들은 좋아하기 마련입니다. 좋아해야지만이 더 많이 더 자주 접하게 되어 결국에는 잘하게 되는 것이니까요. 또한 잘한다는 말은 다른말로 하자면 결과가 좋다는 말입니다. 결과물이 좋으면 기분이 좋아지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기분이 좋아지면 자신감과 자존감이 높아지죠.



5. 살아있음을 느끼자.

 운동은 자존감 높이는법 중 지금 당장 행하기 가장 쉬운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몸을 움직이고 활동을 함으로 자신이 살아있음을 느끼는 것도 자존감을 높히는 방법입니다. 더구나 운동을 하게되면은 일석이조로 따라오는 것도 있지요. 바로 탄탄한 몸입니다. 외관적으로 몸이 좋아지면 자신감과 자존감이 정말 높아집니다. 내면적인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외적인 요소들도 자존감에 중요한 포인트니까요.



6. 아는 척하지 말자.

 지식을 무장하고 나 자신을 사랑하고 외모를 잘 가꾸게 된다면 사람은 허세를 떨게 되기가 쉽습니다. 여기서 만약 사람들에게 허세와 허픙을 떨게 된다면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절대로 자존감이 어느정도 높아졌다고 허세를 떠시진 마시기 바랍니다. 적당한 수준의 농담수준의 허풍을 가미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목표를 향해 달려가라.

 그냥 살아가지 마시고 목표를 정해놓고 그 곳을 향해서 달려가십쇼.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특징으로 목표가 없고 무엇을 하고 살아야 할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실한 목표를 설정하기 힘들다면은 단기간의 목표도 좋습니다. 타켓이 명확해야 조준도 쉽듯이 골을 정해두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서 살아보세요. 이보다 좋은 자존감 높이는법 어디 있을까요? 항상 적당한 수치를 정해두시고 행동하신다면 자존감에 도움이 될겁니다.



 어떻게 도움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존감 높이는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적어도 이것만 진지하게 해주시면은 다음에 것들은 쉽게 하실 수 있을테니 꼭 자아를 사랑해주세요. 자신이 없으면 남도 세상도 다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제일 먼저입니다. 이기적이라고 생각치 않으셨으면 합니다. 남을 돕는다고 해도 내가 먼저 있어야 가능한 일이고 무슨 일을 해도 자신이 존재해야 할 수 있는 일이니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