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라면 일생에 한번만 다녀오면 되는 것이 군대입니다. 하지만 전역 후에도 연간 4번의 예비군훈련이라는 과제가 주어집니다. 특히 동원훈련의 경우 2박3일을 부대에서 지내며 현역과 훈련하고 재수가 없으면 야간근무까지 서야하는데요. 다행히도 제대하고 학교로 복학한 학생의 경우라면은 하루 8시간만 훈련받으면 되는 학생예비군제도가 있습니다. 학생예비군을 신청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전입신고

 전역을 하고 그냥 가만히 있으면은 안됩니다. 자기들이 알아서 넣어주지 않더군요. 요즘 학교들은 모두 통합정보시스템이라는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압니다. 거기서 학생생활이나 활동 등의 란에서 병무와 관련된 란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전입신고를 하는데 때에 따라서는 전역증사본을 요구하는 곳도 있는데 사진으로 찍어서 담당자메일로 보내면은 되겠습니다. 만약 통합정보시스템이 없는 대학교라면은 예비군연대에 직접 찾아가서 전입신고를 하시면은 되겠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해결이 되기에 특별히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그런데 이마저도 없는 대학이 있습니다. 학교에 직장예비군연대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국립대학교는 연대가 있지만 없는 대학교의 경우 학생예비군 신청방법은 거주지 관할 예비군중대에 직접적으로 찾아가서 재학증명서를 내고 자신이 학생임을 증명하고 학생예비군으로 편성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은 짤없이 일반적인 동원훈련을 받아야 됩니다. 하루 8시간이 지겹지만 그래도 2박3일보다는 훨 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훈련날짜선택

 이제 편성이 끝났으면은 훈련날짜를 선택합니다. 만약 선택기간 안에 날짜를 정하지 않게 되면은 연대에서 일괄적으로 날짜를 정해줍니다. 하지만 이 날짜에 예비군대대에 갔다가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훈련이 없는 날에도 배정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임의로 날짜를 정해준 것으로 여러분들이 알아서 기간 내 바꾸라는 뜻입니다. 보통 학생예비군 신청기간은 1학기의 경우 3월 말부터고 2학기의 경우는 9월말부터 시작합니다. 모든 곳이 해당하지는 않지만은 문자로 친절히 신청하라고 알려주는 곳이 많으니 그리 걱정할 사항은 아닙니다.



 훈련날짜는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예비군이라고 검색하면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사이트가 하나 뜨는데요. 거기서 공인인증서나 아이핀으로 로그인을 하시고 인터넷훈련신청을 통하여 날짜를 정하시면은 되겠습니다. 거기에 신청기간도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은 되겠습니다.



3. 훈련장소로 가는법

 이제 모든것이 끝나고 해당 일이 되면은 훈련장소로 직접 가야하는데요. 어디에 어떻게 가야되는지 알아야 하겠지요. 이것도 쉽습니다. 먼저 아까 말씀드린 예비군 사이트에 들어가면 외쪽 상단에 나의 부대라는 란이 있습니다. 거기서 자기 소속 부대를 들어가 하위목록에 공지사항을 들어갑니다. 그러면 거기에 담당자가 훈련받는 장소와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가는 방법을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은 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정보를 말씀드리자면 일부 학교에서는 학생회에서 버스를 대절하여 해당되는 장소로 이송도 시켜준다고 합니다. 물론 차비는 자기가 내야겠지요. 이 부분은 학교와 훈련지 사이의 거리에 따라서 다름으로 정확하지는 않지만 웬만하면은 요즘 주어지는 여비 내에서 해결한다고 하네요. 그게 아니더라도 아침일찍부터 걸리는 시간이나 불편함을 생각하면 조금 억울하긴 하여도 학교에서 대절한 버스를 이용하는 것도 나쁘진 않은 방법입니다. 제발 예비군 차비나 여비를 좀 올려주었으면 하네요. 정말 너무 적어요.



4. 주의사항

 여튼 잡소리는 여기까지 하고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을 보자면 이렇습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늦어도 당일 원래 예정된 종료시간 후 추가훈련을 받아서 대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조금 달라졌더군요. 오전 9시가 넘으면 무조건 면전에서 돌아가라는 소리를 할거랍니다. 그러니 늦지말고 꼭 오전 9시 이전에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규정된 복장착용은 당연히 필수구요. 원래 폰도 규정상은 안되었지만 쉬는 시간이나 이럴 때에는 뭐라 그러지 않았는데 올해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쓰지 않는게 좋겠네요.



 이상으로 학생예비군 신청방법에 관한 정보들을 알려드렸습니다. 아! 주의사항에서 한가지 빼먹은 것이 있네요. 얼마전 법이 바뀌어 이제 8학기를 초과하여 등록한 졸업유예자나 유급자는 학교를 다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학생예비군에 편성되어 하루에 8시간만 훈련받는 것이 불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억울하지만 어쩔 수 없지요. 여튼 다들 다치지 않고 몸조심해서 훈련받고 오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