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있어서 칼슘은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체를 구성하는 뼈와 치아를 주로 이루고 있는것이 칼슘이기 때문인데요. 이런 칼슘이 부족하여 결핍되게 되면은 뼈의 구조가 앙상해지고 구멍이 많아지게 됩니다. 뼈에 구멍이 많아지는 현상인 골다공증에 걸리게 되는 것이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고 뼈 잘붙는데도 좋은 칼슘이 많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멸치>


 멸치는 통으로 뼈째먹는 생선입니다. 생선의 뼈도 인간의 뼈처럼 칼슘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것을 그대로 섭취하면 풍부한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멸치는 보통 안주가 아니면 요리해서 반찬으로 먹는것이 대부분인데요. 덕분에 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는 우엉을 같이 곁들이기가 쉽습니다. 우엉과 같이 먹는다면은 골다공증에 좋은 뼈 잘붙는 음식으로 그 효과를 더 많이 볼 수 있을것입니다.



<콩>


 콩은 된장이나 기타 여러가지 모습으로 자주 섭취하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콩에 포함되어 있는 이소플라본이라는 물질이 뼈의 밀도를 높히는 역할을 하여 골다공증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우유, 치즈>


 우유와 치즈는 칼슘의 대장이라고 불릴만큼 이미 유명한 음식인데요. 하지만 우유는 소화를 잘하는 사람이 오히려 드물정도로 소화가 잘 안되지요. 소화가 안되면 그만큼 칼슘흡수가 더딜것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칼슘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를 꾸준히 가까이 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타민D는 효자영양소입니다. 따로 비싼 돈을 들일 필요가 없이 햇빛을 자주 쬐어주면 피부에서 자외선을 통하여 알아서 합성하여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파슬리>


 요리를 해먹을 때 자주 등장하는 향실료의 일종인 파슬리도 칼슘이 풍부합니다. 향이 강하여 입냄새나 잡내를 잡아주는 역할도 하는 파슬리를 자주 접하면 냄새도 잡고 골다공증도 잡고 일석이조겠지요.



<다시마, 톳>


 바다에서 나는 다시마와 톳도 칼슘이 많은 음식인데요. 칼슘과 더불어 철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우리몸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그 외 칼슘의 역할>


 칼슘을 꾸준하게 적당량 섭취하게 되면은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는것은 이제 다들 아실겁니다. 하지만 칼슘의 역할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칼슘은 암의 발생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칼슘이 세포를 손상시키는 유해물질과 합성하여 배출되어 암의 발생을 저지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대장암과 자궁내막암의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의 부작용>


 하지만 칼슘이 좋다고 무조건적으로 많이 섭취하게 되면은 부작용이 나타나는데요. 칼슘을 과다섭취시 마그네슘과 철의 흡수를 방해하고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일으킨다고 하니 항상 적절한 양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