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이나 영어와 관련된 시험에서 가정법은 단골소재이지요. 그 중에서 가정법 과거는 만약 ~라면은 ~할텐데처럼 현재 지금의 상태와는 반대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말을 할 때 사용하는 용법입니다. 예를 들면 지금 현재는 내가 당신이 아니지만 내가 만약에 당신이라면이라고 가정을 하는 것이죠. 실제상황과는 반대가 된다는점이 가정법이 직설법과는 다른점이지요. 가정법 과거 문장을 만드는 방법은 if절의 동사를 과거형으로 쓰고 주절의 조동사도 과거형으로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가정법 과거 문장구조>


 먼저 가정법 과거 문장을 만드는법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If+주어+동사의 과거형+주어+조동사의 과거형+동사의 원형'처럼 해주시면은 되겠습니다. 어렵게 보일 수 있지만은 예문을 보면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 If I were you, I would make them all. 만약에 내가 너라면 난 그것들을 다 만들것이다.


- If she were you, she could save him perfectly. 만약에 그녀가 너라면 그녀는 그를 완벽히 구할것이다.


 예문의 문장구조를 보면 if로 시작해 주어와 과거형 동사(were)로 종속절을 구성하였고 그 다음으로 주절의 주어를 시작으로 과거형 조동사(would, could)들이 위치함을 볼 수 있네요. 그런데 한가지 이상한점이 있지요. 아랫문장을 보면 if종속절의 주어가 she로 그 다음 동사의 과거형으로 was가 와야 될 것 같은데 were이 왔지요? 가정법 용법을 사용한 문장을 만들때는 be동사의 과거형으로 모두 were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렇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