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시간에서는 관계부사들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는데요. 오늘은 이 관계부사가 어떤경우에 생략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계부사 where 생략>


 관계부사 where은 언제 생략이 가능할까요? 선행사가 어떤것이 오는가에 따라서 다른데요. 관계부사 where의 경우는 선행사가 the place같은 장소를 나타내는 단어가 오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예문을 보겠습니다.


- This is the place (where) I sent you. 이곳은 내가 너를 보낸 곳이다.



<관계부사 when 생략>


 다음으로 관계부사 when입니다. when도 where과 마찬가지로 선행사에 따라서 생략할 수 있습니다. when은 선행사가 the day와 같은 시간을 나타내는 경우에 생략이 가능합니다. 예문을 보죠.


- It was the day (when) you arrived in Seoul. 니가 서울에 도착한것은 그날이었다.



<관계부사 why 생략>


 마지막으로 관계부사 why는 선행사가 the reason같은 이유를 나타내는 때에 생략할 수 있습니다. 


- This is the reason (why) I asked you like that. 이것이 내가 너에게 그렇게 물은 까닭이다.



 그리고 위의 예문들에서처럼 관계부사들만 생략이 가능한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선행사들을 생략하기도 하는데요. 며칠전에 배운 how와 비슷한 예시들이라고 보시면은 됩니다. 관계부사 how는 선행사를 이미 포함하고 있어서 the way how라는 표현은 쓰지 않는다고 하였지요. where, when, why도 이처럼 선행사를 포함한것으로 보고 문장에서 선행사를 제외할 수 있답니다.


 - That house is where I lived. 저 집은 내가 살았던 집이다. 


- Now is when I have to start this mission. 지금이 내가 임무를 시작해야할 때이다.


- This is why I didn't call you. 이것이 내가 너를 부르지 않았던 이유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