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다인큐 때문에 탑라이너로 먼저 선택하고 들어가는데요. 그러고 1픽이 걸리면은 적 맞라인 픽을 못본채로 챔을 골라야하기에 라인유지력이 좋은 블라디를 자주 꺼내듭니다. 그러면 거의 적 맞라인이 리븐을 픽하는 경우가 참으로 많습니다. 돌진기에 취약한 블라디인데 리븐은 q로 진입을 세번이나 할 수 있기때문에 상성상 우의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탑에서 블라디vs리븐전에서는 블라디가 따이지만 않아도 잘 하고 있는것이라고 할 만큼 블라디의 카운터가 리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라디미르한테는 뭐같은 리븐의 스킬들을 파악해보며 상대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블라디 룬특성과 템트리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리븐 스킬>



 첫번째로 리븐의 패시브인 '룬 검'입니다. 리븐이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은 1스택씩 쌓여서 최대 3스택까지 쌓이며 스택이 쌓인 리븐이 공격시 스택이 하나씩 깍이면서 추가퍼뎀이 들어오는 방식입니다. 특히나 리븐의 q는 한번에 3번이 사용가능한데 이것들도 각각으로 적용되어 총 3스택으로 인정이 됩니다. 고로 평캔을 잘 하는 리븐이 1랩부터 q를 찍고 달려들어 평q땅평q땅평q땅 다 맞으면은 시작템으로 천갑옷을 가지 않은 블라디는 리븐의 패시브덕분에 반피 그 이상이 그냥 나갑니다.



 두번째로 q스킬인 '부러진 날개'입니다. 이전에 말씀을 드렸다시피 리븐의 q는 한번에 3번 사용이 가능하여 갑자기 접근하는게 다른 챔프에 비해서 더 심합니다. 더구나 패시브가 그 3번에 다 적용되어 묻어나버려 추가퍼뎀때문에 더 강력합니다. 그러므로 이걸 다 맞으면은 반피는 쉽게 되기때문에 2랩이 되자마자 선혈의 파도 대신에 피의 웅덩이를 찍어서 조금이나마 들어오는 딜을 감소시켜 주어야 합니다. 만약 리븐이 들어오는데 블라디가 거리를 잘 조절하여 웅덩이를 안쓰고도 리븐의 q를 다 뺐다면은 다행이다라고 생각하고 짜져있으면은 안됩니다.



 2랩에 스킬이 다 빠진 리븐이라면은 원거리인 블라디를 상대로 아무것도 할게 없습니다. 리븐의 스킬도 생각보다 초반에는 스킬쿨이 정말 깁니다. 더구나 q는 쿨타임이 고정 13초로 정말 깁니다. 이제 달려가서 때려주고 수혈을 써주시고 해서 딜교를 해주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리븐은 거의 90프로 이상이 블라디를 밥으로 보기때문에 룬특성 모두 딜중심으로 해두었기 때문에 이것만 해줘도 리븐도 피가 상당히 깍입니다. 그러면은 리븐이 쫄아서 이제 막 들어오지는 못할겁니다. 또 들어오면 이런식이면 됩니다. 다만 이전에도 언급했다시피 리븐의 스킬이 다 빠졌을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스킬쿨이 3~4초면 돌정도의 시간이 되었다면은 그 때 또한 딜을 넣으로 따라가서는 안됩니다. 리븐은 접근할 스킬이 q뿐만이 아닙니다. e로 블라디의 딜을 씹음과 동시에 들어올 수도 있고 그게 아니더라도 걍 q로 들어와서 평캔만 넣어도 블라디가 더 손해입니다. 



 세번째로 w스킬인 '기 폭발'입니다. 잠시나마 기절을 시키는 스킬이지요. 리븐이 평캔콤보에 섞어 써서 도망가는 적을 잡아서 때리거나 평타로 딜을 마지막에 더 넣기위해서 적을 멈추게 할 때에 쓰이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팔을 위로 올리는 모션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보고 씹기가 가능합니다. 물론 리븐을 어느정도 상대를 해봤어야 보이는 정도로 빠르지만은 보다보면 그렇게 심하게 빠른것도 아니라서 볼만합니다. 리븐이 평캔하다가 마지막 쯤에 팔을 드는 모션이 조금 보이면 웅덩이로 빠져 나와 주시면은 되는데요. 리븐과 거리가 먼 상태였다면은 기 폭발을 다른 스킬들로 접근하고 스킬콤보의 초반부에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리븐과의 거리를 보고 기 폭발의 타이밍을 예상하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웅덩이도 무조건 기 폭발 마다 쓰면은 좋지만은 쿨타임 때문에 그러지 못합니다. 그러니 블라디가 딜교를 잘 했다고 생각하여 자만해 라인을 밀고 앞으로 전진한 상태라 탑 라인의 절반 이상을 나가 있는 상태라면은 거기서 바로 웅덩이를 쓰면은 안됩니다. 이제 적 정글이 갱오면 블라디미르는 걍 끝이기 때문입니다.



 네번째로 e스킬인 '용맹'입니다. 블라디를 상대를 많이 해본 리븐인데 블라디가 짜증나면 1랩에 e를 찍는 리븐들도 더러 있습니다. 자기가 못해서 블라디의 딜을 무시하며 초반 파밍을 하기 위해서인데요. 이러면 블라디미르의 입장에서는 땡큐 베리 감사입니다. 그냥 쉴드 까이면 가서 평타와 수혈을 해주세요. 하지만 2랩 타이밍 쯤에는 빠져주어야 합니다. 2랩 찍으면 바로 100프로 q찍고 e로 들어와 블라디의 딜을 쉴드로 무시하며 평캔을 열라게 할겁니다. 딜교는 리븐 쉴드가 빠지고 합시다.



 마지막으로 궁극기인 '추방자의 검'입니다. 리븐의 딜과 사거리를 증가시켜주며 너프를 먹어 바로시전은 되지않지만은 그래도 바람가르기라는 추가스킬까지 사용할 수 있는 궁극기입니다. 걍 리븐이 궁 쓰면은 무조건 스턴을 걸려서는 안됩니다. 좀 하는 리븐이라면 거리가 나오지 않는 이상 궁을 쓰지도 않을것이고 거리가 나와서 쓰는것일건데 걍 사립시다. 


<블라디 룬>



 저는 블라디로 리븐을 상대할 때면 첫탬으로 그냥 안전하게 천갑옷을 올리기에 노랑에는 후반을 위해 성장체력을 갑니다. 빨강에는 블라디가 ap딜이 거의 대부분이라 마관을 갔으며 파랑에는 후에 언급할 템트리상 부족한 쿨감10프로를 추가로 넣어주었습니다. 정수엔 초반에는 그닥 느끼지 못하지만 라인전 이 후 많은 이동이 있을때 이속이 너무 느리다 느껴져 이속룬을 가줍니다.



<블라디 특성>



 리븐이 블라디의 극카운터라 탱특성으로도 가 보았는데 역시나 뺄땐 빼고 맞더라도 미니언으로 흡혈을 해주며 피관리를 하다가 리븐이 스킬이 다 빠지면 딜을 넣을때에 더 넣어주는게 낫다고 생각이 들어서 그냥 흉포를 위주로 한 특성을 저는 주로 사용합니다. 더구나 블라디가 쿨감이나 팀에 탱커의 유무정도에 따라서 마관을 늦게 가는 경우가 많은데 흉포에 18포인트를 주게 되면은 퍼센트 마관이 올라서 블라디의 단점도 보완해주어 좋습니다. 그리고 사실 블라디가 리븐한테 달려들 상황은 리븐이 블라디한테 5번정도 달려들때에 한번정도 나올정도로 그 정도가 더 적어 얻어맞을 일이 적어서도 있고 한번 진하게 딜교를 하고나면 블라디는 뒤에서 미니언으로 흡혈이 가능하지만 리븐은 도란검으로 파밍하면서 피흡하는게 전부라 피해 받은것을 회복하는것은 블라디가 더 우위에 있음으로 탱보다는 딜 위주의 특성이 좋은듯합니다.


<블라디 템트리>



 블라디로 리븐을 상대함에 있어서 실수로 뚜드러 맞아도 천갑옷으로 딜을 적게 받는게 낫다고 생각하여 천갑옷을 갔습니다. 헬퍼급 거리계산이 가능하시다면은 신발로 기동성을 높혀 모기처럼 짜증나게 하는것도 좋습니다. 저처럼 이속룬을 간다면 신발과 시너지로 이속이 더 높아질테니 할만할겁니다. 하지만 저같이 실수를 하시는 분이라면 천갑옷을 시작템으로 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그러고 팔목보호대까지만 올리고 흡총을 올려 부족한 딜을 올려주고 신발과 흡책을 가고 그 다음으로 부족한 딜을 보시고는 마관신을 가고 싶으시겠지만 블라디는 스킬기반 챔피언이라 풀쿨감을 맞추기 위하여 아이오니아를 갑니다. 그리고 블라디 국민콤보인 eqw존야eq를 위하여 존야를 하고 탱커가 적에 많으면 보이드를, 물몸이 많으면 데캡을 갑니다. 딜이 이 둘다가 안나와도 되겠다 싶으면 이들 둘 사이에 정령의 형상을 먼저 가주어도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