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덱이란?>


 많은분들이 코덱을 AVI, MKV, MOV, WMV 등과 헷갈리십니다. 후자는 컨테이너로 코덱이 아니라 그냥 확장자의 개념이라고 보시면은 되겠습니다. 코덱이란.... 원래 영상을 저장함에 있어서 그 본래의 크기는 엄청나게 큽니다. 그래서 자칫하면 편집이나 재생 및 저장에 있어서 곤란함을 곤란함을 겪게되는데요. 코덱은 이를 압축시켜서 이용자로 하여금 더 편하게 해주는 일종의 압축규약이라고 보시면은 되겠습니다. 그 종류는 외부에서 다운을 받아줘야하는 종류들도 있고 참 다양합니다.


 이런 코덱은 크게 나누면은 손실코덱과 비손실코덱으로 나눌수있습니다. 전자는 품질을 떨어뜨려 압축을 시키어 용량을 줄이고 후자는 말그대로 비손실로서 빠른편집과 품질저하를 막기위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손실코덱을 사용하여도 품질저하의 차이를 눈으로 판별하기가 쉽지않기도하여 이를 사용합니다.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코덱들도 이에 속합니다.  



<코덱의 종류>


 캠코더나 카메라를 사용하여 찍은 영상을 불러와서 편집이나 변환을 하기위해서는 원할한 재생을 위해서는 적잘한 코덱을 사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은 원할하게 작업을 하기가 힘들것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요즘 나오는 프리미어프로나 파이널컷은 영상을 끌어다오면 시퀀시가 다를땐 알아서 바꿔주도록 자동으로 알람이 뜨고 '예'만 누르면 됩니다. 구버전들은 안될수도 있습니다.


코덱

 MPEG-4ASP

FFmpeg MPEG-4, Xvid, DivX 

 H.264/MPEG-4AVC

 QuickTime H.264, X264, CoreAVC

 기본

 Intel Indeo, Cinepak


1. MPEG-1 : 제일 처음형태의 엠펙으로 비디오와 같은 VCD에 규격화되어 나온것으로 CD한장에 74분간의 저장을 할수있었습니다.

2. MPEG-2 : 두번째로 DVD형식에 맞춰서 있습니다. 640x480크기입니다.

3. MPEG-4 : 엠펙2를 증대시킨 버전이라고 보시면은 되겠습니다. 

4. H.264 : 높은 데이터 압축률을 보입니다. 엠펙4 파트2와 비교시 절반의 비트에서도 비슷한 화질을 얻을수있습니다. MPEG-4 part 10 AVC VC 이걸 맥킨토시 퀵타임에서 사용시 Quick time H.265가 됩니다. 요즘 많은 캠코더에서도 쓰이고 있습니다.

5. DIVX : 디빅스사가 엠펙포를 기반으로 독자적으로 만든 코덱입니다. 영화를 저장위해 변환시 많이씁니다.

6. Xvid : 디빅스보다 압축력이 더 높습니다. 거기다 오픈소스입니다. 

7. Cinepak, Intel Indeo : 이 둘은 아주 옛날 코덱으로 성능이 좋지 못합니다. 


<통합코덱>


 영상을 볼때 동영상이 재생이 안될때나 소리가 들리지 않을때도 코덱이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재생이 안되는 이유는 대부분이 영상을 만들때 사용한 코덱을 사용자가 가지고 있지않기때문입니다. 따라서 그 코덱을 다운받고나서 영상을 보게되면은 시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사용자들은 뭐가뭔지 어렵지요. 용어가 워낙 복잡하다보니... 그래서 보통 통합코덱을 받아서 사용합니다. 통합코덱이란 사람들이 주로쓰는 코덱들을 여러개를 모아놓은것이라고 보시면은 되겠습니다.



스타코덱 네이버 자료실 다운


 저는 스타코덱이 그나마 나은듯합니다. 다른곳들도 괜찮지만은 일단 네이버 자료실 기준으로 업데이트를 그나마 최근까지 해주고 있어서입니다. 그리고 선택란도 있기때문에 필요한것만 다운받는것도 가능합니다. 위에 링크를 걸어놨습니다.





 그다음은 그냥 어려울것없이 설치만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주의할부분은 역시나 같이 덤으로 붙어오는 프로그램들을 깔지말지인데요. 필요하신분들이라면은 상관없지만은 원치 않으신다면은 체크를 풀어주시면은 되겠습니다. 




 주요 비디오 및 오디오 코덱들은 다음과 같으며 만약 필요코덱들이 있음에도 재생이 안될때는 코덱충돌로 그런것일수있으니 기존에 따로 설치하셨던 코덱팩을 삭제하시고 받아서 시도를 해보심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