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녹화 및 방송을 할 때 프레임이나 성능에 급감이나 저하가 있을시에 해결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재가 추천한 방법이 무슨 원리로 효과가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전문가가 아니라서...) 끝발이 있기는 했습니다. 다음팟에서 그 효과를 보았음으로 나중에 시간나면 다음팟으로 녹화 및 방송을 할때도 무리가 없이 돌아가는지를 알아보기로 했는데 재가 한번 해보았습니다.



 저는 웹캠이아닌 스크린캡처에서 위에 보이는 선택란의 4가지 장치를 사용하였을때의 눈에 보이는 렉이나 성능 및 프레임저하가 있었는지를 경험을 바탕으로 적겠습니다. 먼저 GDI 기본 스크린 캡처와 DirectDraw 캡처는 둘 다 게임이 시작하니 바로 버벅임이 보였습니다. 둘은 공통적으로 방송에 나가는 부분을 재가 창조절을 통해서 선택하는 방식이 었습니다. GDI 윈도우 선택 스크린 캡처와 게임캠처(DX9,10,11,OpenGL 지원)의 경우는 전혀 버벅임이나 렉이 없었습니다. 둘은 공통적으로 창을 선택하는 부분이 나왔는데 선택란의 범위는 달랐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았습니다.



 좌측이 GDI 윈도우 선택 스크린이고 우측이 게임캡처입니다. 선택폭은 전자가 후자에 비하여 많았으나 그렇다고 쓸모있는 부분이 더 잡힌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방송을 하고 녹화를 하는 부분에서 일부프로그램에서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예로 콜오브듀티를 함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롤을 함에 있어서는 픽창에서 픽하고 게임을 시작하고나서 끝나고 딜량이랑 수치를 보면서 게임이 창으로 돌아오는데요. 이때 게임캡처로 하게되면은 방송이 준비중으로 강제적으로 바뀌었습니다. 그에 반하여 GDI 윈도우 선택 스크린 캡처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정상적으로 게임이 끝나고 나와서 딜량을 보는부분에서도 정상적이었습니다. 혹시나 롤을 창모드로 바꾸고 하면은 어떨가 싶어서 바꾸어보았으나 역시 변함이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자면은 4가지중에서 GDI 윈도우 선택 스크린이 제일 좋았습니다. 성능에 감소나 렉도 없고 창이 자동으로 전환되는 게임에서도 아무 문제가 없었기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어제 느낀바로 로일로는 화질도좋고 간단하고 좋으나 용량이 좀 크다는데서 렉없는 다음팟으로 녹화를 해보고 용량이나 화질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겠다고 했는데 그 차이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자료는 오늘 녹화한 영상들인데 용량이 두개다 1기가도 안됩니다. 녹화시간이 짧은 것은 아닙니다. 둘다 30분정도 됩니다. 좌측은 34분분량이고 우측은 20분분량입니다. 어제 로일로로 찍은것은 몇기가였는데 말이죠. 물론 로일로가 화질은 더 좋은것같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유튜브에 업로드를 한다던가 하시는분들은 되려 다음팟같은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어제 loilo로 녹화한것은 30분정도짜리 하나 올리는데 2시간이 넘었는데 오늘 다음팟으로 녹화한것은 둘다 합쳐서 업로드 시간이 30분도 걸리지 않았으니까요.




 저처럼 뭔가가 계속 렉이나 버벅임이 있으셔서 고민하셨던분들은 이글들을 보고 스트레스를 직접 받으며 몸소 겪지말고 결과를 알아가셨으면 하네요. 저도 정확한 차이는 모르겠으나 위에 말씀드린 방법들로 하니 성능저하없이 방송 및 녹화가 잘 되었습니다. 혹시나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