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방법

 요즘 날씨가 장난이 아닙니다. 특히나 올해 한파가 여느때와는 다르다고 하는데요. 그런만큼 건강에 더욱이 신경을 써야합니다. 오늘은 추운 겨울 혈관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그리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음식건강한 삶을 위하여!


* 본론에 앞서 먼저 콜레스테롤이란(뜻)?

 콜레스테롤은 스테로이드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물세포의 세포막의 주된 성분으로 동물에서만 생성되며 식물에서는 생성되지 않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런 콜레스테롤은 주로 성호르몬과 같은 스테로이드계 호르몬의 주된 요소로 우리몸에 없어서는 안 될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콜레스테롤도 지나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문제점

 콜레스테롤은 그 자체로는 그렇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만과 같은 성인병으로 인하여 혈관에 흔히들 말씀하시는 LDL(Low Density Lipoprotein) 즉, 지질단백질이 많이 축적이 되면은 이것이 곧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이므로 건강악화의 주된 지표로 볼 수 있다는 것이죠. 혈관벽을 두껍게 하기도 하고요.


건강HDL과 달리 LDL은 건강의 적!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및 방법

 이런 콜레스테롤 낮추려면은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할까요?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 대표적인 몇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홍삼

 붉고 비싼 그 이름 홍삼의 주된 성분인 "사포닌(Saponin)"이 콜레스테롤 감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포닌은 식물의 잎, 줄기 그리고 뿌리 등과 같이 여러곳에 분포하고 있는데, 특히나 이 홍삼은 "사포닌 덩어리"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아주 많은 함유량을 자랑합니다. 여담으로 인삼에도 사포닌이 있는데 여타 다른 식물에 함유된 사포닌과는 달리 특이한 효능이 있어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라고 불리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올리브 오일


2. 올리브 오일

 각종 심장병과 성인병에 좋다고 알려진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는 것도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올리브 오일은 중성지방 수치도 덩달아 떨어트린다니 일석이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여담이지만 올리브 오일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를 압착하여 먼저 나오는 오일을 지칭하며, 산도가 아주 낮아 신선하고 좋은 맛과 향이 난다고 합니다. 물론 건강에도 가장 좋겠죠.


연어오메가3하면은 연어도 빼놓을 수 없다.


3. 등푸른 생선

 고소한 맛이 일품인 등푸른 생선 또한 콜레스테롤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지방 생선들에 든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가 콜레스테롤에 좋은 성분인 것인데요. 하지만 생선의 경우는 너무 자주 드시면 중금속 중독에 우려가 있으니 너무 자주는 드시지 말시길 바랍니다.



4. 양파

 동양권 음식문화에는 빠질 수 없는 양파도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파가 그토록 특이한 향을 내도록 하는 황화알리라는 항암물질이 바로 그 주역인데요. 황화알릴은 콜레스테롤 감소뿐만이 아니라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 등 부가적인 효과를 내기도 한답니다.


견과류고소한 맛이 일품인 견과류


5. 견과류

 땅콩, 아몬드, 피칸과 같은 각종 견과류 또한 콜레스테롤에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죠. 혈관을 청소해주는 우리에게 착한 역할을 하는 HDL 수치의 중가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의 감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더군다나 이러한 견과류들은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암예방에 도움이 되니 꿩먹고 알먹고 라고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